견학-대전민들레 + 세종여성돌봄

지역사회통합돌봄관련하여 지난 6월 25일 대전과 세종에 견학을 다녀왔습니다. 견학을 다녀온 이야기를 짤막하게 정리해서 나눠보려고 합니다(만 써놓고 보니 길군요) 견학에는 홍동면 주민자치회 건강복지분과 3명과 홍성우리마을의료조합 마을복지위원회 조합원 3명이 함께 다녀왔습니다.

농촌형 + 면단위 + 통합돌봄에 대한 논의를 언제, 누구와, 어떻게 시작해볼까요?

주민이 스스로의 건강을 살피고, 이웃의 건강을 보살피는 활동을 어떻게 촉진할 수 있을까요?


커뮤니티케어“(Community Care)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지역사회통합돌봄 또는 동네돌봄이라고 부르는 이 보건복지정책의 핵심방향은 (제가 이해하는 바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노인의 경우) 살던 곳에서 건강하게 노후를 보낼 수 있게 하자.

+ 장애인의 경우) 보호 시설이 아니라 마을에서 함께 살 수 있게 하자.

 

장애인과 노인이 살기 좋은 마을은 두말할 것 없이 주민 누구에게나 살기 좋은 공간입니다. 시작은 노인과 장애인에게 집중하는 정책이지만, 결국엔 모두에게 이로운 정책인 셈이지요. 중앙정부가 설정한 지역사회통합돌봄의 4대 핵심요소는 주거 / 건강의료 / 요양돌봄 / 서비스 연계입니다. 굵직한 내용을 뽑아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주거: 노인맞춤형 안심주택
  2. 건강의료: 방문의료
  3. 요양돌봄: 기존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 업그레이드
  4. 서비스 연계: 지역사회 민관 연계와 협력

 

나이가 들어도 살던 곳에서 건강하게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장애가 있어도 마을에서 이웃과 함께 살 수 있도록 >> 집을 고치거나 새로 짓고, 의료인과 돌봄인력이 집으로 찾아가고, 지역사회의 가용한 자원을 최대한 연결해서 지원하자는 내용으로 이해됩니다.

 

요양시설이나 보호시설을 아예 없애겠다기보다는 시설 의존도를 낮추고 최대한 입소 기한을 늦추자. 그래야 사회적인 비용을 줄일 수 있고, 보다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는 취지겠지요.

 

실행방안으로는::

  1. 서비스면에선 기존 서비스들을 점검하고, 통합하고 연계하자.
  2. 물리적으로는 주거+의료+돌봄 공간을 최대한 가까이에 배치하자.

 


2020년 6월 25일 목요일 오전

8:30분 출발(우리동네의원 앞마당에서)

10시 민들레의료사협

12시 점심식사후 귀가

2시 세종 50프러스 여성 돌봄

4시 도착

 

참가비: 1만원 자부담

건강복지분과_견학_대전민들레_세종여성돌봄_0625

댓글

*